디아블로2 - 공격 속도의 계산 공식
참고 사이트
http://forums.d2jsp.org/topic.php?t=5458178
*네모 표시로 깨져있는 글씨는 -표 이다.
EIAS = [(120 x GIAS) / (120 + GIAS)] + SIAS - WSM
EIAS - 적용되는 실제 공격 속도 향상 값
GIAS - 무기와 방어구에 존재하는 'X% 공격 속도 증가' 옵션의 합계
SIAS - 스킬에 의한 공격속도 증가. 예: 파낙티시즘
WSM - 무기의 기본 공격 속도
'공격 속도 증가' 라는것은 단위 시간당 공격 횟수의 증가를 의미하므로, x% 공격속도 증가는 단위시간당 x% 공격횟수의 증가이다.
10% 증가일 경우 증속이 없을 때 10번 공격하던 시간동안 11번 공격한다는 의미.
아리엇서밋(디아2 공식 홈페이지)에 나오는 무기의 기본 공격속도 (20, 0, -20, -30 같은)는 공격 속도에 대한 패널티를 의미한다.
양수일 경우 패널티이므로 공속 계산시 이 값을 빼야하며, 음수일 경우 음수를 빼는것이므로 공격 속도(시간당 공격횟수)가 증가한다.
무기의 기본 공속(공속 패널티)와 스킬의 공격 속도는 기본 공속의 %로 증감 하므로 단순히 더하고 곱하는것으로 계산하면 된다.
아이템의 옵션으로 붙는 증속 옵션(GIAS)의 해석은,
증속 합계가 무한히 증가하여도 분모도 같이 커지므로 실제 효율은 120%를 절대로 달성 할 수 없다.
아이템의 증속 옵션 합계가 120% 일 때, 실제 적용치는 60%만 적용(120%시 1/2효과)되는 정도로 효율이 반비례하여 떨어진다. GIAS의 합계가 60%일 경우에는 실제 공속의 40%, 20%일 경우에는 17%만 증가한다.
이론상 GIAS의 최고값은 대략, 6소켓 페이즈블레이드에 6샤엘(+120%), 4소켓 갑옷 증속쥬얼(60%), 4소켓 방패 증속쥬얼(60%), 3소켓 투구 증속쥬얼(45%), 유니크 아뮬렛(20%), 유니크 벨트(10%), 시곤 장갑+신발(30%) 총 345%로 실제 공속 추가량은 89%이다.
이를 토대로 이론상 EIAS의 최고값을 구해보면 GIAS보정값89% + 페블기본공속(공속 패널티)30% + 어쌔신 버스트 오브 스피드 55% + 파나티시즘 오라 36% = 대략 +210%라는 수치가 나온다. 기본공속 0짜리 무기로 10번 공격하는 시간에 31번 공격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공격모션을 1/3까지 줄이는 게 이론상 가능하다.
이로 인해 공속 계산법이 상당히 난잡해지므로 무기의 기본 공속마다 프레임 단축에 필요한 증속을 정리한 표를 참고하거나 공속 계산기를 이용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