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테스트를 하지 않은 상태로 작성을 하여서 틀린 부분이 있었기에 내용을 수정하였다.

 색이 들어간 글씨가 수정된 내용이다. 그와 함께 링크된 주소가 더 정확한 참고가 된다.



 디아블로2가 출시될 당시, 내 기억으로는 영문판으로 성인 버젼과 15세 버젼으로 나뉘어 발매됐던 것으로 기억한다. 15세 버젼은 몬스터의 피의 색을 검은색으로 교체한 것이다. 이외에 액트4 시작 영상과 확장팩 인트로 영상도 한 장면씩 편집되었다.

 이후 출시된 확장팩은 한글판으로 출시되었고, 하나의 디스크에서 먼저 설치된 버젼의 등급을 따라가도록 확장팩이 설치되게 되어있다.


 디아블로2 오리지널판의 한글패치가 언제부터 지원됐는지는 기억이 잘 나지는 않지만, 확장팩과 함께 나오지 않았던가? 이 부분은 확실치 않다. 먼저 나왔을 수도 있고.

 아무튼 디아블로2 오리지널판의 한글패치 파일을 블리자드에서 제공한적이 있다. 정확히는 유통사인 한빛소프트에서 제공했던 걸로 기억하고, 배급사가 변경된 후로는 블리자드에서 제공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배포를 중지한 상태이다.


 디스크로 설치할 때는 일부 파일을 교체하는 것으로 등급 변경-혈흔의 색 변경이 쉽게 이루어 졌었다. 하지만 블리자드가 다운로드 버젼을 제공하면서 새 cd키를 적용하고 이것의 저장 위치를 바꾸었는지 해당 파일을 교체하면 배틀넷 접속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디스크 버젼과 다르므로 이전의 지식과 툴이 적용이 되지 않아서 붉은 피가 나오는 원판을 즐기기 힘들어 졌다.




 하지만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http://playwares.com/gametalk/22933402


 요약하면 이렇다.


1. 블리자드스토어에서 오리지널만 영문판으로 설치한다.

1. 현재 정식 설치 파일의 버젼(1.14b)으로는 이 방법이 먹히지 않는다. 구버젼 설치 파일을 구해야 한다. 다음 주소에서 1.12A버젼 설치 파일을 구할 수 있다.

http://cnslee.tistory.com/201


2. 그런 후 과거에 배포되던 디아블로2 오리지널판의 한글패치를 설치한다. 그러면 붉은피의 한글판 디아블로2가 된다.

 굳이 한글패치를 직접 설치하지 않고 패치에 포함된 d2data.mpq파일을 덮어쓰기만 해도 된다.

3. 이후에 블리자드스토어에서 확장팩을 마져 설치한다.

 1.12a버젼을 확장팩까지 설치하고 한글패치를 해도 된다. 아래의 한글 패치가 애초에 18세용 한글패치다.

4. 붉은 피가 나오는 한글판 확장팩 설치 완료




 한글 패치를 구하는게 문제인데, 일단 다음의 주소에서 받으면 된다.


https://goo.gl/TReCBr


https://www.sendspace.com/file/6dnf33 



 300MB가 조금 넘는 용량이다. 패치 시에 붉은피가 나오는 것도 확인하였다.

 내 기억으로는 이게 확장팩도 한글판으로 만들어주는 걸로 아는데, 아마도 블리자드스토어 버젼이 새 cd키를 교체하는 파일에 넣기 때문에 오리지널 판에서 먼저 설치해야 하는 것 같다.

 즉 저 파일을 영문판 디스크 버젼의 오리지널과 확장팩의 한글패치 파일이며, 블리자드스토어판은 오리지널 영문판을 설치 상태에서 패치를해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블리자드스토어판의 오리지널 영문판 설치후 한글패치를 했을 때 정상적으로 배틀넷 접속이 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어차피 오리지널만 설치해서 플레이하는 경우는 없을테니 큰 문제는 없겠지만...

 위에서 설명한 방법은 구버젼에서만 되던 방식이라 1.14b인 현재의 정식 인스톨 파일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하지만 1.12a의 구버젼 설치파일로 설치하면 d2data.mpq파일의 복사나 한글패치가 먹힌다.

 아마도 1.14버젼이 되면서 보안 관련된 패치가 행해졌거나 새cd키 저장 장소를 d2data.mpq에 추가시켜서 발생한 현상이 아닐까 싶다. 여러모로 귀찮게 됐다.

www.chaoscube.co.kr/community/board/contents.asp?t_name=mania_pds&seq=-6118



 이 방법을 찾아본 이유는 스킨을 교체하듯이 간단하게 피색을 바꿔치기 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였다. 300MB라는 용량이 부담스러웠고 빠른 해결을 하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게임을 제작할 때 피색만 따로 특정 값으로 지정하여 적용하진 않았을테고, 모든 혈흔 이미지, 그리고 몬스터의 애니메이션 상의 혈흔 부분을 일일히 검정색으로 변경하여 저장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검은색 피의 데이터는 매우 클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스킨처럼 적용 한다 하더라도, 어떤 파일이 혈흔의 색과 관계되는지 일일히 찾기 힘들고, 그 용량도 클 것이다. 디아2 개발자가 아니면 어떤 부분에서 15세 한글판과 18세 버젼을 감별하는지 알기도 힘들고, 파일 내용을 통채로 적용하는 것도 비효율적이다.


 그러므로 정식 설치버젼으로, 정식 배포되던 패치를 이용하여 우회하여 18세 버젼을 만드는 위의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예전 한글 패치를 구하고 보존하는 것이 문제이긴 하지만 말이다. 이제는 1.12a버젼 설치 파일도 보존해야 된다.


 다른 방법으로 확장팩까지 영문으로 설치한 후, 한글 폰트, 자막(tbl), ui(dc6) 등의 한글 데이터를 스킨으로 적용하면 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15세 버젼을 18세 버젼으로 만드는것이 아니라, 영문판을 한글판으로 만드는 것이고, 한글 데이터가 모두 맞는지 그것을 제대로 적용 시킬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역시 영문판 오리지널에 1.12a 설치파일에 한글패치를 하는 방법이 현재로써는 가장 무난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사이트


http://www.chaoscube.co.kr/community/board/contents.asp?t_name=mania_pds&seq=-4630


http://www.chaoscube.co.kr/community/board/contents.asp?t_name=mania_pds&seq=-5483


http://melburn119.tistory.com/466


댓글
분류 전체보기 (25)
게시판 (0)
디아블로2 (25)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