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갬블, 임뷰, 크래프트 전략.txt


 


ilvl = 숨렙, 아이템에 붙는 옵션을 결정하는 등급.
qlvl = 무기의 기본 레벨, TC와 관련이 있다. 최대 85.
alvl = 매직 접사의 레벨.
mlvl = 매직 레벨. ilvl에 추가하여 alvl에 적용한다.
clvl = 캐릭터의 레벨.

* 계산시 소수점 이하는 버린다.






요약
 내용이 길어서 핵심만 요약 한다.
 각 레벨의 의미는 세부 내용을 읽어봐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clvl

 1~75

 76~80

 81~85

 86~90

 91~99

 

 

 

 

 

 

 * 상점

             ilvl = clvl +5

   
 무기

 70(대미지)

 77, 80(엘리트 1%)

   
           
 * 갬블

             ilvl = clvl (-5 to +4)

   
 무기    

 83, 84(대미지, 힘)

 
 링    79(힘)  82(라이프 스틸)  

 91(마나 스틸)

 애뮬리트      83(마나 스틸)  86(+2 스킬)

 95(+2 스킬)

 서클리트  73(티아라)  78(다이어뎀)  83(서클리트)  87(다이어뎀)

 92(서클리트)

           
 * 임뷰

             ilvl = clvl +4

   
 무기  74(대미지), 75(힘)   84(최소 대미지)    
 서클리트  73(티아라)  78(다이어뎀)  83(서클리트)    
           
 * 6스컬

             ilvl = int(.4 * clvl) + int(.4 * ilvl)

   
 무기          99(대미지)
 링          95(힘)
 애뮬리트  X        
 서클리트  1(다이어뎀)

 78(갬블 다이어뎀), 83

 88  95(티아라)
 주얼  68(증댐), 75(힘)    88(파댐, 라댐)  
           
 * 3 매직 액세서리          ilvl = int(.75 * clvl)    
 링

 34, 75

       
 애뮬리트  34, 40, 48, 54, 74, 80(부분 스킬 +3)    
           
 * 크래프트

             ilvl = int(.5 * clvl) + int(.5 * ilvl)

   
 무기    76(대미지), 77(힘), 81, 83  86  
 링    79(힘), 80(라이프 스틸)  89(마나 스틸)  
 애뮬리트      81, 82(바알)  86(디아), 88  93(+2 스킬)






접두사, 접미사            alvl


먼저 ilvl(숨렙)이 조건에 따라서 정해진다.
 사냥으로 얻을 경우 몹의 레벨만큼 ilvl이 정해지므로 일반 사냥으로 얻을 수 있는 ilvl은 88이 최대다.
 아이템의 ilvl이 정해지면 이것으로 alvl을 계산해 내는데, 이 뒤에 나오는 공식에 의해 ilvl이 변하더라도 alvl을 구하기 위한 중간 단계일 뿐, 아이템의 ilvl을 바꾸는 것이 아니다.

ilvl > 99 이면 ilvl = 99.

qlvl > ilvl 이면 ilvl = qlvl.

mlvl > 0 이면 alvl = ilvl + mlvl.
 mlvl이 존재하는 아이템은 서클리트, 지팡이, 완드(엘리트 제외), 오브 뿐이다. 이 아이템들은 qlvl에 상관없이 접사가 붙는다. 좀더 저렙에 상위 접사가 붙는 효과가 있다.

mlvl = 0 이면 다음의 계산을 따른다.
 qlvl 레벨과 관여하여 접사 레벨이 높아진다. qlvl이 1이면 alvl = ilvl이 된다.

ilvl < (99 - int(qlvl/2))일 경우 alvl = ilvl - int(qlvl/2)
 qlvl의 절반값과 ilvl의 합계가 99가 되지 않으면 이 계산을 따른다.
 qlvl이 ilvl보다 낮을 경우에는 1~98까지 alvl범위를 가질 수 있다. qlvl이 1인 아뮬렛, 링이나, 참, 쥬얼, 저급 아이템의 경우에 해당한다.
 qlvl이 ilvl과 같을 경우의 최대값은 65가 되며 alvl은 33이 최대가 된다. 그러므로 엘리트급 고급 아이템에 고급 옵셥이 붙을 경우에는 이 공식이 사용되지 않는다.

ilvl >= (99 - int(qlvl/2))일 경우 alvl = ilvl * 2 - 99
 qlvl의 절반값과 ilvl의 합계가 99를 넘으면 이 계산을 따른다.
 qlvl이 ilvl보다 높을 경우의 최소값은 66이 되며 alvl은 33이 최소가 된다.
 qlvl과 ilvl이 85인 경우 alvl은 71이 된다.
 ilvl이 99인 경우 alvl은 99가 된다.
 공식을 조금 고치면 alvl = (ilvl - (99/2))* 2 와 비슷해진다. qlvl을 99로 계산하는 대신 결과값을 2배로 하여 alvl이 66~99의 값을 가진다.

 qlvl = ilvl = 66을 기점으로 낮은경우에는 qlvl의 값에 패널티가 발생하는 계산이며, 66부터는 그 제한이 풀려서 qlvl의 값과 상관없이 더 높은 alvl 값을 가지게 해준다.
 이는 낮은 qlvl의 아이템에 더 높은 alvl이 보장되게 해주는 장치가 된다. qlvl 66 이상 부터는 아이템의 qlvl와 상관없이 더 높은 alvl이 붙게된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ilvl 65이하의 아이템은 qlvl이 높을 수록 그러니까 무기나 방어구로써의 기본 등급이 높을 수록 alvl에 제한이 걸린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qlvl이 존재하는 무기나 방어구는 ilvl 혹은 qlvl이 66이상이 되야 정상적인 수준의 아이템을 구할 수 있게 된다. 헬 액트1 수준이 되야 획득 가능하다.


무기
 대미지만 본다면 ilvl 78, 힘까지 넣으면 ilvl 79.
 해머 힘은 ilvl 85, 셉터 힘은 87. 최소 대미지는 ilvl이 88이 필요.

Cruel     +201-300% Damage     Weapons(M51), Weapons(R56)
Master's     +151-250 to Attack Rating, Damage: +101-150%     Weapons(56)
Grinding     + (0.75 Per Character Level) 0.75-74.25 To Maximum Damage (Based On Character Level)     Weapons(50)
+ All Skill Levels     Weapons(50)
+ Skill Tab Levels     Weapons(M60), Weapons(R40)
Add Sockets     Weapons(M55), Weapons(R10)

Giant     +10-15 to Strength     Melee Weapons(59)
Titan     +16-20 to Strength     Scepters(74)
Atlas     +21-30 to Strength     Hammers(71)
Perfection     +16-20 to Dexterity     Bows(59), Crossbows(59)
Transcendence     +15-20 to Minimum Damage     Weapons(76)
Slaughter     +15-20 to Maximum Damage     Weapons(25)
Lamprey     6-9% Life Stolen Per Hit     Melee Weapons(55)[8-9%]
Vampire     6-9% Mana Stolen Per Hit     Melee Weapons(56)[8-9%]
Quickness     40% Attack Speed Increase     Melee Weapons(46)


액세서리        alvl = ilvl
 링은 힘만 확보한다면 ilvl 74. 라이프 스틸과 마나 스틸을 본다면 77과 86이 필요.
 애뮬리트는 +2 스킬이 핵심 옵션으로써 ilvl 90이 필요.
 +1 스킬에 만족한다면 마나스틸이 78, 라이프 스틸이 85가 필요.

Platinum     +101-120 to Attack Rating     Rings(22)
+ Resist     Resist +31-40%     Amulets(25), Rings(25)
Rainbow     +8-11% to each Resistance     Rings(56)
Prismatic     +16-20% to each Resistance     Amulets(42)
+1 All Skill Levels     Amulets(36)
+2 All Skill Levels     Amulets(90)

Titan     +16-20 to Strength     Rings(74)
Atlas     +21-30 to Strength     Amulets(71)
Precision     +10-15 to Dexterity     Rings(56)
Perfection     +16-20 to Dexterity     Amulets(59)
Mammoth     +31-40 to Life     Rings(68)
Colossus     +41-60 to Life     Amulets(30)
Lamprey     6-9% Life Stolen Per Hit     Amulets(85)[6%], Rings(77)[7-8%], Circlets(77)[7-8%]
Vampire     6-9% Mana Stolen Per Hit     Amulets(78)[7-8%], Rings(86)[6%], Circlets(78)[7-8%]


서클리트        alvl = ilvl + Magic Level
 애뮬리트와 거의 같은 alvl을 갖고 있다.
 매직 레벨이 추가되고 qlvl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다이어댐은 qlvl의 보정과 mlvl의 추가 값에 의에 alvl이 99로 고정되서 언제나 모든 옵션이 붙는다.
            mlvl    qlvl    +2스킬 ilvl    라이프스틸/마나스틸
Circlet (no)     3     24    87        74 / 75
Coronet (no)    8     52    82        69 / 70
Tiara (ex)      13     70    77        64 / 65
Diadem (el)    18    85    85~        85~






사냥            ilvl = 몬스터 레벨


무기
 대미지와 힘은 tc 78/79 지역에서 획득 가능.
 해머 힘은 85지역에서, 셉터 힘은 85지역의 챔피언 몬스터, 최소 대미지는 85지역의 유니크 몬스터를 잡아야 한다.

액세서리
 링은 마나 스틸을 제외하고 tc 85지역 사냥에서 모두 얻을 수 있다.
 애뮬리트의 +2스킬이 붙는 경우는 디아블로(94), 니라싸크(95), 바알(99) 말고는 불가능하다.
 +2스킬을 포기한다면 tc 85지역에서 모든 걸 구할 수 있다.

서클리트
 +2 스킬은 tc 85지역 사냥으로 얻을 수 있다.
 서클리트는 tc 85지역 챔피언 몬스터에게 +2 스킬을 얻을 수 있고, 코러니트는 tc 82지역 일반 몬스터에게 가능.
 +2 스킬의 가장 빠른 드랍 가능성은 tc 77 지역의 티아라이다.






상점            ilvl = clvl +5
 

 노멀 난이도 레벨 제한    ilvl = 액트1은 12, 액트2는 20, 액트3은 28, 액트4는 36, 액트5는 45.
 clvl 77이 되야 qlvl 85짜리 엘리트 아이템의 출현 확률이 생긴다. clvl 80은 되야 겨우 1%가 된다.

무기            clvl 70, 77, 80 이상 추천
 매직 아이템만 구할 수 있으므로 힘이나 최소 대미지는 무시한다. 접미사는 공격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
 cruel의 alvl는 레어가 57이고 매직은 51이므로, clvl 70부터 상점에서 파는 모든 매직 아이템에 cruel이 붙을 수 있다.
 clvl 77부터 모든 종류의 cruel/Quickness 엘리트 무기(qlvl 85까지)가 출현 가능하다.






갬블            ilvl = clvl (-5 to +4)


유니크 1/2,000 (0.05%), 세트 1/1,000 (0.10%), 레어 1/10 (10%), 매직 1/~1.1 (89.85%).

Exceptional:    pV = max{0%, (ilvl - qlvlV) * 0.9% + 1%}
Elite:        pE = max{0%, (ilvl - qlvlE) * 0.33% + 1%}
 ilvl이 qlvl보다 낮은 경우에는 출현 확률이 1%미만으로 줄어들고 0보다 낮아지면 등장 확률이 사라진다.
 ilvl보다 qlvl이 낮아야 상위 등급의 확률이 오른다. qlvl 85짜리의 획득 가능성은 clvl 78~87부터 존재하고, clvl 81~90에서 1%가 된다.
 clvl 80에서 qlvl 30/56인 경우에 익셉/엘리트 확률은 46/8.92% 정도가 나온다.
 qlvl이 높은 고급 아이템일 수록 확률이 극히 줄어드니 엘리트 아이템의 qlvl이 낮은 아이템을 갬블하는게 좋다.
 하지만 운이 좋게 qlvl 78이상의 높은 엘리트 아이템이 나오면 ilvl이 qlvl로 보정이 되므로 좋은 옵션을 얻을 수 있다. 그 확률이 너무 적다는게 문제일 뿐.


무기            clvl 83, 84 이상 추천
 clvl 74~83부터 cruel 출현. 힘은 75~84부터.
 해머 힘(85) / 셉터 힘(87) / 최소 대미지(88)은 clvl 81~90 / 83~92 / 84~93부터 출현.
 엘리트는 출현 확률이 적으므로 기대하지 말고, 좋은 옵션의 아이템이 나오면 익셉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쓰는게 좋다.

액세서리        링은 clvl 79, 82, 애뮬리트는 83, 86, 95 이상 추천
 링은 힘이 clvl 70~79부터, 라이프 스틸과 마나 스틸은 73~82 / 82~91 부터.
 애뮬리트는 +2 스킬이 clvl 86~95부터 등장.
 +1 스킬에 마나 스틸, 라이프 스틸은 74~83 / 81~90 부터.

서클리트        clvl 73, 78, 83, 92 이상 추천.
 다이어뎀은 clvl 78부터 등장 확률이 존재한다.
 clvl 83에서는 서클릿에 +2스킬이 붙을 확률이 존재하게 되고, 티아라와 다이어뎀이 나올 확률은 8.2~16.3% / 0~1.66%가 된다.
 clvl 85에서 티아라가 나올 확률이 10~18.1%가 된다. 다이어뎀은 0~2.32%이다.
             mlvl    qlvl    +2스킬 clvl    라이프스틸/마나스틸
Circlet (no)     3     24    83~92        70~79 / 71~80
Coronet (no)    8     52    78~87        65~74 / 66~75
Tiara (ex)      13     70    73~82        60~69 / 61~70
Diadem (el)    18    85    78~87        78~87






임뷰            ilvl = clvl +4
 

 퀘스트 레벨 제한으로 clvl 8부터 임뷰가 가능하다.

무기            clvl 74, 75, 84 추천.
 clvl 74부터 상점에 cruel 출현. 힘은 clvl 75부터.
 해머 힘은 clvl 81, 셉터 힘은 83, 최소 대미지는 84.
 qlvl이 높은 무기를 임뷰하게 되면 qlvl의 보정에 의해 clvl이 무시되지 않나 생각된다. qlvl 85인 무기는 최소 ilvl이 85인 것으로 계산된다. 확인이 필요하다.

서클리트        clvl 73, 78, 83 추천.
            mlvl    qlvl    +2스킬 clvl    라이프스틸/마나스틸
Circlet (no)     3     24    83        70 / 71
Coronet (no)    8     52    78        65 / 66
Tiara (ex)      13     70    73        60 / 61
Diadem (el)    18    85    8~        8~






6 Perfect Skulls + 1 Rare Item    ilvl = int(.4 * clvl) + int(.4 * ilvl)



 최상급 스컬 6개와 레어 아이템을 돌리면 좀더 낮은 레벨의 레어 아이템을 새로 생성할 수 있다.
 최고치는 clvl 99에서 헬 바알(99)에게 얻은 레어템을 돌릴 경우로, 새롭게 생성된 레어 아이템은 ilvl 78을 갖게 된다.
 반복해서 돌리면 ilvl이 계속 낮아지므로 한계가 있고 최대치가 ilvl 78이므로 그 이상의 값이 필요한 접사는 이 방법으로는 나오지 않는다.

 qlvl > ilvl 이면 ilvl = qlvl 의 공식에 의해, qlvl에 의한 보정으로 qlvl 78 이상의 아이템은 계속 돌려도 ilvl 78로 계속 유지된다고 한다.
 다이어뎀이 그런식으로 mlvl까지 더해져서 무한 돌리기가 된다고 하는데, 같은 방식으로 칩보석 세개넣고 돌리는 퀵검 제작에서도 qlvl 보정 효과가 있었으나, 패치로 막힌 상태이기 때문에 최상급 스컬 돌리기도 여전히 qlvl 보정이 이루어 지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무기            clvl 99
 clvl 99, ilvl 99의 조건에서 겨우 ilvl 78이 필요한 cruel이 붙는다. 그외의 옵션은 기대할 수 없다.
 갬블은 clvl 99에서 해도 -5까지 보정이 가능해서 확정적으로 ilvl 99를 얻을 수 없다. 그러므로 헬 바알 말고는 이 조건의 아이템을 찾을 수 없다.
 하지만 qlvl의 보정이 더해진다면 qlvl 78이상의 무기로 돌려서 다른 옵션까지 확보하는게 가능할 것이다.
 그러면 해머 힘까지 확보가 가능하고, 셉터 힘과 최소 대미지는 여전히 불가능하다.

액세서리        링은 clvl 95
 링과 애뮬리트는 qlvl이 1이므로 돌릴 때 마다 ilvl이 떨어져서 효율이 좋지 않다.
 링은 ilvl 74가 필요한 힘만 확보하는 것으로는 ilvl 99의 링과 clvl 88, 혹은 ilvl 88과 clvl 99가 필요하다. ilvl 99의 아이템은 헬 바알 이외에는 확정적으로 얻지 못하며, ilvl 88의 링은 clvl 93에서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으므로 갬블에서 조달이 가능하다.
 갬블에서 링을 조달하기 위한 적정 레벨은 clvl 95에서 최소 ilvl 90의 링이 조달하는 것으로 큐빙을 하면 ilvl 74가 확보된다.
 이외의 옵션은 갬블로 조달이 불가능하며, 헬 바알의 링과 clvl 95로 라이프 스틸까지는 가능하다.
 애뮬리트는 +1 스킬과 마나 스틸만이 확보 가능하고 필요 수치는 ilvl 78이므로 clvl 99와 ilvl 99가 필요하다.
 핵심 옵션인 +2 스킬이 불가능하고 반면 아이템 조달도 안되고 요구 조건은 너무 높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애뮬리트는 여러모로 갬블만 하는게 훨씬 효과적이다.

서클리트        clvl 83, 88, 95 추천
 서클리트는 qlvl와 mlvl이 존재하여 액세서리보다 사정이 좋다.
 서클리트와 코러니트는 +2 스킬이 붙는게 불가능하다.
 티아라는 clvl 95에서 ilvl 99 티아라를 돌리면 +2 스킬이 가능하다. 이후에는 ilvl이 90으로 떨어져서 반복해서 돌리는 것이 불가능하다.
 ilvl 99의 티아라는 헬 바알과 clvl 95의 임뷰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다이어뎀은 qlvl의 보정과 mlvl에 의해 항상 alvl 99로 고정되어 반복해서 돌리는게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같은 방식으로 레벨 보정이 일어났던 칩보석 돌리기가 막힌 상태에서 이것도 유지가 되는지는 불분명하다. 확인이 필요하다.
 만약 qlvl 보정이 없다면 clvl 83과 ilvl 99로 +2 스킬이 확보된다. 하지만 ilvl이 떨어져서 다음에는 +2 스킬이 붙지 않는다.
 큐빙 이외의 방법으로 얻는 다이어뎀은 최소 ilvl이 85가 되므로 clvl 95에서 항상 +2 스킬을 기대할 수 있다.
 clvl 88에서 임뷰를 한 ilvl 94의 다이어뎀으로 스컬을 돌려도 +2 스킬이 가능하다.

            mlvl    qlvl    +2스킬 clvl    라이프스틸/마나스틸
Circlet (no)     3     24    x        88 / 90
Coronet (no)    8     52    x        75 / 78
Tiara (ex)      13     70    95        63 / 65
Diadem (el)    18    85    83 88 95    50 / 53


주얼            clvl 68, 75, 88 추천
 레어 주얼도 6스컬로 큐빙이 가능하다. 다만 증속이 붙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옵션의 우선 순위는 30% 증댐(45), 10% 올레지(16), 힘(50), 민첩(36), 파댐, 라댐(57)이다.
 최소 최대 대미지 추가는 증댐보다 레벨이 낮고 증댐이 우선시 되므로 무시한다.
 올레지는 매직에서 최고 수치가 붙으면 um 룬을 대체할 수 있고, 레어여도 추가적인 저항 옵션이 붙으면 um 룬 보다 더 좋을 수 있다.
 파댐, 라댐은 모든 원소대미지 추가가 가능한 소켓 아이템 중에서 주얼이 가장 대미지가 높아서 나름 의미는 있다. 콜댐은 그렇지 않다.

 ilvl 85(tc 85)의 레어 주얼을 큐빙하면 clvl 28에서 증댐, 40에서 힘, 58에서 파댐, 라댐이 붙는다.
 ilvl 67(헬 최저레벨)의 레어 주얼을 큐빙하면 clvl 48에서 증댐, 60에서 힘, 78에서 파댐, 라댐이 붙는다.
 clvl 99에서는 ilvl 45의 레어 주얼로 큐빙을 해도 모든 가능한 옵션이 붙는다. 이론상 ilvl 65에서 루프가 이루어진다.

 clvl 88에서는 ilvl 57의 레어 주얼을 돌릴 경우 다시 ilvl 57의 레어 주얼이 생성되므로 루프가 발생한다. 계속 돌려도 모든 옵션이 붙을 수 있게 된다.
 clvl 75에서는 ilvl 50의 레어 주얼로 ilvl 50이 만들어져 루프가 된다. 파댐 라댐에 관심이 없다면 최적의 레벨이다.
 clvl 68에서는 ilvl 45의 레어 주얼로 ilvl 45가 만들어져 루프가 된다. 증댐 30% 옵션의 루프가 가능하다.
 위의 루프가 걸리는 한계값만 넘기면 6스컬 큐빙을 계속 하는게 가능하다. clvl이 높아지면 생성되는 주얼의 ilvl도 같이 오른다.
 그러므로 헬에 진입하여 얻는 레어 주얼이라면 충분히 반복해서 큐빙하는게 가능하다.






3 Magic Rings, 3 Magic Amulets    ilvl = int(.75 * clvl)
 

 생성 가능한 최고 레벨은 clvl 99에서 ilvl 74이다. alvl 75 이상의 옵션은 붙을 수 없다.
 또한 매직이기 때문에 그리 오래 활용하지 못한다. 갬블로 더 좋은 레어를 확보하는게 좋기 때문이다.

액세서리        링은 clvl 34, 75, 애뮬리트는 clvl 34, 54, 74, 80 추천
 접사가 앞뒤로 하나씩 밖에 안붙고 레벨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우선 순위의 옵션을 생각해야 한다.
 쓸만한 레어 링이나 애뮬리트를 얻기 전이므로 버티는 용도의 옵션이 필요하다.
 가장 필요한 옵션은 저항력과 힘, 스틸, 패스트 캐스트 등이 있겠다.

 링은 속성 저항은 clvl 34, 모든 저항은 clvl 90, 방어구를 먼저 착용하기 위한 힘과 민첩은 clvl 99, 75이다. 라이프 추가는 clvl 91.
 효율이 좋고 일찍 얻을 수 있는 속성 저항이 좋고, 뒤에 붙는 접사는 수치에 욕심을 낼 필요 없이 종류만 보는게 좋다.

 애뮬리트는 +2 스킬이 붙지 못한다. +1 스킬은 clvl 48, 부분 스킬 +2와 매직에만 붙는 +3은 clvl 54, 80이 필요하다.
 역시 저항쪽이 효율이 좋은데 속성 저항은 링과 같은 clvl 34이고, 더 효율이 좋은 모든 저항 20과 30은 clvl 56, 74 이다
 힘과 민첩은 clvl 95, 79필요. 라이프 추가는 clvl 40이다.

 전반적으로 접두사는 속성 저항이 좋고, 저항력이 충분하면 +3 부분 스킬을 생각해 볼만 하다.
 접미사는 힘이나 민첩, 라이프 등 스탯과 관련된 옵션이나 패스트 캐스트, 라이프 마나 스틸이 좋다.
 이 이상을 원하면 레어 링과 애뮬리트가 필요할 것이다.






크래프트        ilvl = int(.5 * clvl) + int(.5 * ilvl)
 

접사 갯수        clvl 69, 74
At ilvls 1-30, there's a 40% chance of 1 affix and a 20% chance each of 2, 3 or 4 affixes.
At ilvls 31-50, there's a 60% chance of 2 affixes and a 20% chance each of 3 or 4 affixes.
At ilvls 51-70, there's an 80% chance of 3 affixes and a 20% chance of 4 affixes.
At ilvls 71+, there's a 100% chance of 4 affixes.
 다른건 필요 없고 100%의 확률로 4개가 붙는 ilvl 71+만 노리면 된다.
 clvl 69에서 상점에서 구매한 매직 아이템으로 크래프트를 하면 71이 확정적으로 성립된다.
 반대로 clvl 74에서 갬블로 얻은 아이템은 ilvl 69부터 나오므로 이렇게 해도 71이 확정된다.


무기            clvl 76, 77, 83 추천
 clvl 99에서는 대미지가 ilvl 58에서 성립. 힘은 ilvl 60. 해머 힘, 셉터 힘, 최소 대미지는 ilvl 72, 76, 78이 필요하다.
 아이템 조달의 용이성을 생각해서 상점 구매를 기준으로 하면, 대미지는 clvl 76, 힘은 clvl 77, 해머 힘, 셉터 힘, 최소 대미지는 clvl 83, 85, 86이 필요하다.
 갬블을 재료로 쓰면, 대미지는 clvl 81, 힘은 clvl 82, 해머 힘, 셉터 힘, 최소 대미지는 clvl 88, 90, 91이 필요하다.

 qlvl이 clvl과 ilvl의 합산으로 계산되는 중간 ilvl값 보다 높다면, clvl과 ilvl을 무시하고 qlvl의 값으로 ilvl이 정해진다. 그러므로 qlvl의 값으로 필요한 옵션 값을 계산하면 된다.
 mlvl이 존재하는 스테프와 완드는 alvl의 값과 같은 ilvl만 맞추면 된다. 예를들면 clvl 53에서 상점에서 산 물건으로 alvl 56의 cruel이 붙게 할 수 있다. 어차피 접사 갯수를 맞추기 위해서는 clvl 69가 필요하여 어지간한 접사는 다 붙고, 저 두가지를 무기로 쓰는 일은 적으므로 계산은 생략한다.

액세서리        링은 clvl 79, 80, 89, 애뮬리트는 clvl 82, 86, 93, 96 추천
 링은 clvl 99에서 힘은 ilvl 50, 라이프 마나 스틸은 ilvl 56, 74가 필요.
 갬블을 이용하면, 힘은 clvl 79, 라이프 마나 스틸은 clvl 80, 89가 필요.

 애뮬리트는 clvl 99에서 +2 스킬은 ilvl 82, 마나 라이프 스틸은 ilvl 58, 72가 필요.
 갬블을 이용하면, +2 스킬은 clvl 93, 마나 라이프 스틸은 ilvl 81, 88이 필요.
 TC 85지역 사냥으로 구할 수 있는 ilvl 85, 87, 88의 애뮬리트는 clvl 96, 94, 92가 필요.
 디아블로(94), 니라싸크(95), 바알(99)의 애뮬리트는 clvl 86, 86, 82가 필요.
 +1 스킬은 clvl 39, +2 부분 스킬은 clvl 43에서 가능.






* qlvl 보정에 대해    qlvl > ilvl 이면 ilvl = qlvl

 아이템 생성 계산 도중에 있는 이것 때문에 qlvl이 높은 아이템은 높은 ilvl을 보장받는다. 아이템의 ilvl을 높여준다기 보다는 계산상의 ilvl값을 보정하는 거라 alvl 값의 생성에만 영향을 끼친다.
 이 계산으로 인해서 과거에는 칩보석 3개와 매직아이템 돌리기로 cruel/quickness 와 소켓 3개가 붙은 퀵검이 제작이 됐었다. 하지만 현재는 ilvl이 특정 레벨로 고정되는 큐빙은 qlvl 보정이 이루어 지지 않게 변경되어 현재는 ilvl 25 가 될 뿐이다.
 무기 제작이나 구매시 clvl이나 ilvl을 따지는 경우에도 qlvl이 높은 아이템이라면 저 공식 때문에 선행 조건인 clvl이나 ilvl이 무시되고 qlvl의 값으로 상향 조정되는게 가능하다.
 그러면 clvl 8짜리 캐릭터에게 85짜리 무기를 임뷰시키면 ilvl 85짜리 아이템이 나오고, clvl 1짜리 캐릭터가 qlvl 85짜리 레어 아이템을 6 스컬과 함께 돌려도 ilvl 85짜리가 나오는 등 게임 내의 패널티나 한계치가 무시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것도 퀵검처럼 패널티가 될 부분이 무시가 되고 있으므로, 잘못된 현상이라면 고쳐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퀵검은 ilvl기반의 선행 계산을 무시한 채 특정 레벨에 고정되지만, 임뷰나 크래프트, 6 스컬 돌리기는 clvl이나 선행 아이템의 ilvl부터 순차적으로 계산이 시작되므로 계산 공식의 전체가 진행된다고 보면, qlvl의 보정이되는 위의 공식도 적용되야 한다.
 그렇게 보면 다이어뎀이 항상 99의 alvl을 가지는거나 qlvl 78의 무기에 항상 alvl 56의 cruel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qlvl이 높다면 저렙에서의 임뷰나 6스컬 돌리기도 된다는 소리. 다만 크래프트는 접사가 붙는 갯수가 ilvl와 clvl로 만들어지는 ilvl의 영향을 받으므로 qlvl과는 상관이 없어서 보정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alvl이 높게 붙어도 접사 갯수가 적으면 좋지 않으니까.

 계산 방식의 차이로 인해서 일단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좀더 확실하게 확인을 해보고 나중에 내용을 수정해야 겠다.


 레벨 8의 캐릭터로 임뷰를 몇번 해보니 qlvl보정이 적용되는 걸로 보인다.

qlvl 67에 mlvl 1인 엘드리치 오브에 alvl 35짜리 옵션이 붙고, qlvl 82인 레전더리 말렛에 alvl 41짜리 옵이 붙었다.
 임뷰의 아이템 레벨이 clvl + 4로만 계산된다면 불가능한 옵션이다. 최초 계산되는 ilvl이 qlvl보다 낮으므로 qlvl로 ilvl을 보정하여 계산되는게 맞을 것이다.
 실험에서 한가지 아쉬운점은 해당 qlvl의 한계 레벨의 옵션이 붙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 옵션이 쉽게 붙는건 아니므로 어쩔 수 없다. 다른 계산 방식이 있는지, 아니면 예상대로 크루얼 같은 고레벨 옵션이 붙는지는 아직 확실히 확인하지는 못한 것이다.

 이번 실험에서 본의 아니게 알아낸 사실이 하나 있는데, 크루드, 크랙드 같은 저급 아이템을 임뷰에 동원하면 무조건 clvl +4 만큼밖에 옵션이 붙지 않는다는 것이다.
 qlvl 78의 컨퀘스트 소드의 크루드 등급을 레벨8 캐릭터로 임뷰하였더니, 5~6개의 레어 옵션이 모두 최저 수준으로만 붙어서 위의 두 사례와 다른 결과가 되었다.
 저급 아이템을 노멀로 업그레이드하는 큐빙을 하면 ilvl이 1이 된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아마도 저급 아이템은 qlvl이 1로 고정되는게 아닌가 싶다.


 결국 qlvl이 ilvl(clvl +4)보다 낮은 경우에는 clvl이 중요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clvl이 낮아도 상관 없다는 것이다.
 clvl 8의 캐릭터로 qlvl 78이상의 아이템을 임뷰하면 alvl 56의 201~300% 증댐이 붙을 수 있다.
 지금은 이렇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
Grand charms are qlvl 1, large charms are qlvl 14, and small charms are qlvl 28
 참의 alvl 계산에 참고해야 한다.
 하지만 헬 진입 후에 얻는 아이템은 최소 ilvl 67인데 이쯤이면 모든 필요한 옵션은 다 붙을 수 있고, 원소 대미지의 최고 옵션만 니라싸크, 바알 참이 필요할 뿐이다.





참고 사이트

http://zehzeh.egloos.com/2420400 


http://www.chaoscube.co.kr/community/board/contents.asp?t_name=cmt_info&seq=-2653



댓글
분류 전체보기 (25)
게시판 (0)
디아블로2 (25)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